(제목은 거창하다만;;)
사우스파크에 나오는 종교적인 요소들에 대해 한번 써보자.



사우스파크에 종교적인 배경은 매우 큰 부분을 차지 한다.

14시즌 까지 확인된 에피소드중, 50여편 (극장판 포함)이 직접적으로 종교에 관한 것들을 다룬 에피소드이다. 직접적으로 종교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더라도, 카트맨과 카일의 기본 갈등 구조는 종교에 기인 한 것이기에, 쇼 곳곳에 종교적인 이야기가 숨겨져 있다.

Religion in South Park

무신론

"Go God Go"/"Go God Go XII" · "Red Hot Catholic Love"

기독교

"Are You There God? It's Me, Jesus" · "Best Friends Forever"

"Bloody Mary" · "Cartman Sucks" · "Christian Rock Hard" · "Death"

"Do the Handicapped Go to Hell?"/"Probably" · "Fantastic Easter Special"

"A Ladder to Heaven" · "Margaritaville" · "Merry Christmas, Charlie Manson!"

"Mr. Hankey, the Christmas Poo" · "Mr. Hankey's Christmas Classics"

"The Passion of the Jew" · "Red Hot Catholic Love" · "Red Sleigh Down"

"The Ring" · "Starvin' Marvin in Space" · "A Very Crappy Christmas"

"All About Mormons"

지옥과 사탄

South Park: Bigger, Longer & Uncut · "Best Friends Forever" · "Damien" "Hell on Earth 2006" · "The Succubus" · "Woodland Critter Christmas"

이슬람

"200"/"201" · "Cartoon Wars: I / II" · "Chef Goes Nanners"

"Osama Bin Laden Has Farty Pants" · "The Snuke"

유대교

"Cartmanland"  · "Ike's Wee Wee" · "Jewbilee" · "The Passion of the Jew"

싸이언톨로지

및 기타

"Coon 2: Hindsight"/"Mysterion Rises"/"Coon vs. Coon and Friends"

"Cow Days" · "The Return of Chef" · "Super Best Friends"

"Trapped in the Closet" · "Two Guys Naked in a Hot Tub"



쇼가 시즌을 거듭하면서, 제작자들은 점점 연작물에 신경 쓰기 시작한다. 극장판 제작의 부담을 느낀 제작진이, 극장판 대신 부담이 적은 연작물에 신경 쓰는 것인진 모르겠으나, 특이 이 연작물에 종교적인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1시즌 초반의 Cartman’s Mom is a Dirty Slut 시리즈 이후 나온 연작물은 대부분 종교에 관한 것이었다.

14시즌까지의 연작 모음

장애가 있는 티미가 지옥에 가느냐는 아이들의 질문에 신부님과 수녀님은 답을 내주지 못하고, 무서운 지옥에 관한 이야기를 들은 카트맨과 친구들은 그들만의 교회를 만든다.



덴마크 신문사에 마호메트 풍자 만평이 나온 이후 방송된 에피소드로, 제작자들의 위트넘치는 연출을 감상 할 수 있다.



닌텐도 위를 기다리다 못한 카트맨이 스스로를 냉동시켜 먼 미래로 갔다. 종교가 없어져 평화로울 거라고 예상한 무신론적 세계, 하지만 평화롭지만은 않았으니...(특별 출연 : 리차드 도킨스 교수님)



무슬림 테러리스트들에 의해 부서지는 상상의 장벽(나쁜 상상과 좋은 상상의 경계),상상랜드의 배경 자체는 마치, 기독교에서 말하는 천국과 지옥의 그것과 다름 없었다.



그나마 종교적인 영향을 가장 덜 받은 연작물이라 할 수 있겠다...고대 아즈텍 문명의 영향을 종교적인 것이라 해석한다면 조금 다르겠지만 말이다. 종교적 영향보단 판타지적 성격이 강한 작품.



카툰워 연작에 이어, 마호메트를 둘러싼 이야기...더불어 에릭카트맨의 비밀이 밝혀졌던 최고의 시리즈.



사교인 '크툴루 컬트'가 배경으로 나온다. 종교로서 큰 의미가 있는 연작물은 아니었지만, 케니의 죽음과 부활이 어디서 유래 했는가 라는 의문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그 외에도, 옴니버스 스타일의 연작이었던 유성우 연작 시리즈 (307 Car Orgy, 308 Two Guys Naked in a Hot Tub, 309 Jewbilee) 에도 어김없이 사교와 유대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 종교 이름의 분류는 위키백과를 따릅니다


보통 미국의 종교하면 앵글로 색슨의 칼뱅적 개신교 (청교도), 혹은 영국 국교회의 전통을 이어 받은 성공회 라고 생각이 드는데,  콜로라도주의 작은 산골마을인 사우스파크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로마 카톨릭에 가깝다.

스탠과 친구들은 비록 성실하진 않지만, 주말에 성당에 다니는 모습이 종종 나오기도 한다. 심지어 유대인인 카일과 카일의 부모님들이 성당에서 예배 드리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의도된 장면인지 실수인지 분명치 않음). 또한 카일은 성당에서 예수님의 고난을재연하는 연극에도 참가를 하기도 했다.



출연하는 종교적인 인물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자

1. Jesus
 - 사우스파크는 어떤 의미에서는 선택받은 마을이다. 다름아닌 예수 그리스도가 마을에 살고 있으며 지역 방송국에서 Jesus and Pals(예수님과 친구들) 이라는 토크쇼에 쇼 호스트로 출연중이시다. 집주소는 80122번지!
또한 사우스파크 극장판에서 예수는 미-캐 전쟁에 직접 참전 하기도 한다.(물론 미군으로 ㅋㅋ)


2. 모세
- 홍해를 가르는 기적으로 고난받던 유대민족을 애굽에서 가나안으로 인도한 바로 그 모세이다.

모세



3. 슈퍼베스트 프렌즈
 - 슈퍼 베스트 프렌즈는 예수, 마호메트, 부처, 노자(도가사상), 크리슈나(힌두교), 죠셉스미스(몰몬교) 그리고 씨맨 (Sea-Man 이다......semen 이 아님...semem이라고 부르면 무척 화를 낸다ㅋㅋ)  이렇게 5명이 모인...일종의 음....지구방위대 같은 조직이다. 

좌로부터 씨맨,부처,마호메트,예수,조셉스미스,노자,크리슈나


특이한점은 선을 믿고 악에 대항하는 슈베프 이지만 부처는 악이 존재 한다는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 스탠은 슈베프를 보면서, 사람들은 서로 종교때문에 싸우지만 실제로 정작 당사자들은 친구라는 사실을 알고 매우 놀라워 한다. 슈베프의 일원은 아니지만, 모세도 이들을 돕는다.


4. God (신. 유일신교에서 믿는 절대신 GOD 이다. 즉,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그리스도의 아버지)
 - 2000년, 뉴밀레니엄을 기념하여 사우스파크에 왕림하신 God이다. 정작 자신의 종교는 불교라고 한다 (이뭐...막 가자는 거지...ㅋㅋ)

사우스파크의 God,야훼,알라,신


5. Satan(사탄,악마)과 지옥
 - 사우스파크에서 묘사되는 사탄은 우리의 선입관과는 매우 거리가 멀다. 손가락 인형을 좋아하며, 동성애 취향을 가지고 있다. 가끔 지상 혹은 천국을 점령하려 군대를 일으키는 모습이 나오긴 하지만, 완전히 악의 화신이라는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다. (카트맨의 악함과는 비교가 힘들다) 
 - 지옥 또한 그리 나쁜 곳만은 아니다. 종종 사탄이 주최하는 하와이안 파티를 즐기며, 가끔 지상에 올라와 유명인들을 초청해 코스튬 파티를 열기도 한다. 지옥의 구성원은 천국에 오른 극히 일부 인원(아래 '천국'에서 설명)을 뺀 나머지이기에, 우리가 생각하기에 천국에 가지 않았을까 생각하는 성인이나 유명인들도 종종 볼 수 있다.


6. 천국
 - 사우스 파크는, 지구상의 여러 종파중 누가 과연 천국에 갈것인가에 대한 의문에 명쾌한 답을 내린바 있다.
정답은 바로 '몰몬(후기성도)' 이다. 그렇다. 오직 몰몬교만이 천국에 가는 열쇠를 손에 쥐게 된 것이다. 하지만 몰몬교만으로 가득찬 천국은 그다지 유쾌하지 않은 장소이다. 
사담 후세인은 번번히 사탄에게 죽임을 당한다. (후세인이 나쁜놈이라서 그런게 아니다 ㅋㅋㅋ) 하지만 죽임을 당해봐야 어디로 가겠는가? 디트로이트? 아니. 죽어봐야 계속 사탄이 있는 지옥으로 돌아올 뿐이다. 후세인에게 넌더리가 난 사탄은 하나님과 상담 끝에 그를 천국으로 보내 버린다. 

천국에서 몰몬교도들을 만난 사담 후세인




제작자들의 종교
아무래도 이러한 쇼에 나오는 종교에 대한 설정은 제작자들의 성향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이라 짐작된다.
트레이는 2006년 ABC 뉴스 프로그램인 Nightline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종교에 대한 생각을 밝힌바 있다. 여기서 그는 멧과 자신은 확실히 하나님의 존재를 믿고 있다고 밝힌다.

Trey Parker : "I believe there's something going on that we don't know"

종교를 거론하지 않아 않았지만, 그는 확실히 무신론자는 아니었다. 불가지론적 유신론자에 가까운 성향을 보인다고 볼 수 있다. (멧은 확실히 유대인이고..) 또한 이들은, All about the Mormons 에피소드를 통해 거론한 바 있는, 무신론자들에 대한 의견도 말했는데, 에피소드와 마찬가지로 무신론자들의 오만함은 어이가 없다고 말한다.
 
Posted by McG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