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창기 사우스파크에서 죽음은 공공연한것이었다.


1시즌 6에피소드에 등장한 '사신'이다.
이 에피소드 덕분에 한국 방송에서 사우스파크는 현재까지 퇴출된 상태이다.


 쇼 초반 시즌, 케니의 공공연한 죽음과 부활로 사우스파크에서의 죽음은 그렇게 큰 이벤트가 아니었다. 지난주에 죽은 캐릭터가 당장 이번주에 출연하다고 해도, 그렇게 이상하지 않은 곳이 바로 사우스 파크였다.


요즘 사우스파크 방송을 하면서, 아직도 종종 물어 보시는 분들이 있다.

"저 후드 쓴 애, 죽지 않나요?"
"어? 쟤 죽었던거 같은데 또 나오네요...방장님 방송 순서 틀리신거 같아요!"
"저 오랜지색 모자 쓴애는 왜 맨날 죽나요?"

(그나마 3번째 분은 간간히 보신분인듯 하다.)


"불쌍한 케니를 왜 자꾸 죽이냐?!" 는 시청자들의 질문에

제작자 트레이 파커와 메트 스톤은 명확하고 단호하게 대답했다.

케니를 죽이는 이유는...케니는 가난뱅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희가 케니를 죽이던 말던 상관하지 마세요. 사우스파크는 저희가 만든 쇼이고, 저희 마음대로 한 권리가 있습니다. 내버려두세요 좀!


물론, 중간에 죽어서 영원히 나오지 않게된 캐릭터도 있긴 하다. 일회성 캐릭터가 아닌, 준조연급 캐릭터중 죽음을 맞이한 캐릭터는 촉손딕 선생과 크랩트리 부인 등이 있다. 하지만 이들의 죽음은, 단순한 '죽음'의 의미보다 '퇴출'에 가까운 것이었다.

실제, 최근 에피소드에서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골룸 간호사의 경우와는 다르다. 비록 그녀는 출연은 하고 있지 않지만, 죽진 않았다. 즉, 언제 어디서 다시 튀어나와도 이상할게 없는 상태이다.(그녀는 극장판에도 출연한 나름 전통있는 캐릭터다) 하지만 촉손딕 선생과 크랩트리는 완벽한 죽음으로 더이상 출연하지 못하게 된다.

저 촉손딕 선생과 크랩트리 부인의 죽음 또한 재미 있는 설정이었다. 촉손딕 선생의 죽음(Proffesor Chaos)은, 자신의 이름 그대로의 죽음이었고, 크랩트리 부인의 죽음(Cartman's incredible gift)은 사우스파크 스스로 정의를 내리길 "그녀는 부수적인 캐릭터로 생각되서 팬들중 아무도 그리워하진 않을겁니다." 라고 했다.

여기서 잠깐. 촉손딕 선생의 죽음이, 이름그대로의 죽음이었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 
촉손딕 선생의 이름의 유래를 살펴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그녀의 풀 네임은 Ms. Dian Choksondik 이다. 그중 패밀리네임인 'Choksondik'은 3 단어의 조합으로 탄생하였다.

choks + on + dik → choke + on + dick (즉,  좐슨이 목에 걸린다. 혹은 좐슨에 숨이막히다.)
(촉손딕 선생의 사인을 밝히기 위해 해부를 한 결과, 그녀의 위장에서 맥키 선생의 정액이 발견되었다.)

이런 공공연한 사우스파크의 죽음 때문에, 설령 특정 캐릭터가 죽는 씬이 나온다 해도, 크게 감흥이 없었다. 언제 그랬냐는듯, 다시 출연할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201> 에피소드에 나온 핍의 죽음이 크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14시즌까지 완료된 지금 시점에서, 사우스파크 쇼에서의 '죽음'이 어떤 의미인지 조금더 알게 되었다.
사우스파크 쇼에서도 죽음이란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라는게 최근 쿤2 트릴로지 에피소드를 통해 밝혀졌다. 더불어 케니의 죽음에 대한 그동안의 설정이 억지가 아니라는 것 또한 밝혀졌다. (사실 엄청난 억지 이지만...)




"죽지 않는 그것은 영원을 존재 할 수 있으나, 기묘한 영겁 속에선 죽음마저 죽을지 모른다"
그래...케니의 죽음에 관한 의문은 바로 저 한문장으로 요약된다. 케니는 죽음마저 죽어버린 불쌍한 존재였던 것이다.

케니의 비밀이 풀리면서, 사우스파크에서의 죽음도 진짜 죽임이라는 기준점이 세워졌다. 시간이 흐르지 않는 사우스파크이지만 (단한번 아이들이 4학년으로 진학한 이후), 사우스파크에서의 죽음은 현실에 그것과 마찬가지로 영원한 휴식이었던 것이다.

케니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14시즌을 통해 제작자들이 밝힌 진실이
완전 거짓이라는건 다음 한컷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혹시?.....카트맨만이 케니의 죽음과 부활을 인식하고 있는건가? 카트맨의 정신세계에선, 케니의 빈번한 죽음이 비밀스럽거나 이상하게 생각할 것도 아니어서 다른 아이들과 그 일에 대해 이야기 할 가치 조차 없는 것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0시즌 1에피소드에서 죽음을 맞이한 쉐프. 언젠가는 그가 다스 쉐프의 모습으로 다시 등장 할거란 기대를 가지는 시청자들은 비단 나 뿐만이 아닐 것이다.

 
Posted by McGee